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과일껍질별 일반 쓰레기 vs 음식물쓰레기 분류법

by 지맘 :D 2024. 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리가 흔히 먹는 과일은 음식물 쓰레기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과일은 종류별로 일반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로 나뉘어 진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심지어 한 과일이라도 부위별로 달리 분류가 되기도 한답니다. 일반 쓰레기는 제대로 처리하지 않았을 때 과태료가 부과되기도 하니 올바르게 알고 버리면 좋겠죠?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는 종량제봉투에 넣어서 버리는 쓰레기를 일컬으며 재활용이 불가하고 가축의 사료로 쓸 수 없는 쓰레기를 말하며, 음식물쓰레기는 먹고 남은 음식, 부패된 음식 중 가공하여 바이오연료, 가축의 사료 또는 퇴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쓰레기를 말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가축의 사료로 이용하게 될 경우 120도 이상의 고온으로 미생물을 없앤 후 건조하여 사료로 가공한다고 해요.

과일 껍질 분류 기준

 

과일껍질은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로 나뉘어 지는데 일반적으로 그 강도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부드럽고 분해가 잘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면 음식물 쓰레기, 딱딱하고 단단하다면 일반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수박, 사과, 바나나, 멜론, 배, 오렌지, 귤 등 부드럽고 잘 으깨지는 과일 껍질은 자연에서 쉽게 분해되고 환경에 무해하므로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며 버리면 됩니다. 고구마와 감자도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복숭아, 자두, 감, 살구, 밤, 체리의 씨, 아보카도 씨와 껍질, 파인애플과 코코넛의 껍질은 딱딱하고 잘 분해되지 않으므로 일반쓰레기로 버리면 됩니다.

두번째로는 가축의 사료로 쓸 수 있는 지 생각하면 쉽습니다. 

 

양파, 마늘, 파 껍질도 일반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식물성 껍질의 경우 섬유질이 많아 분해가 어렵고 가축의 소화 능력을 감소시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호두, 밤, 땅콩등의 견과류 껍질과 양파, 옥수수, 파인애플 껍질 등)

 

포도의 껍질과 씨는 음식물쓰레기로 배출이 가능하지만, 포도 줄기는 단단해 쉽게 분해되지 않으므로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정리하면,

음식물 쓰레기 일반 쓰레기
수박, 사과, 바나나, 멜론, 배, 오렌지, 귤, 레몬, 복숭아, 키위, 참외, 망고, 무화과, 고구마, 감자, 딸기와 토마토의 꼭지, 포도 껍질과 씨 파인애플껍질, 아보카도 씨와 껍질, 코코넛 껍질, 과일의 씨, 밤,호두, 땅콩 등 견과류 껍질, 양파,옥수수, 마늘껍질, 포도줄기

 

그리고 모든 과일과 음식물은 바로 버려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냉동실에 얼렸다 버리시는 분도 많은데 위생상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라고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