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맘입니다 :D
주말을 이용해 지저분해진 전자레인지를 청소했어요. 전자레인지 세척은 식초로 한다는 얘기는 많이 들었는데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면 냄새까지 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전자레인지에서 냄새가 나진 않았었지만 이번에 제가 해본 결과... 식초만 해도 될 것 같아요. 악취가 나지 않는 한에는 식초와 산 성분이 있는 과일 몇 조각이면 충분할 것 같아요.
천연재료로 전자레인지 청소하기
먼저 세척하기 전 전자레인지.. 기름때 같은 것과 음식물이 튀어서 더럽더럽..한 전자레인지가 필요합니다.
찌든 때를 불려줄 용액을 만들어 볼게요. 우선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물 1컵과 식초 1스푼을 넣어줍니다. 전자레인지가 많이 더럽다면 레몬, 오렌지 또는 라임조각을 같이 넣어주면 좋아요. 혹시 냄새도 난다면 베이킹소다도 한 스푼 넣어주세요.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면 보글보글 거품이 올라와요. 물이 가열되면서 베이킹 소다가 냄새를 흡수한다고 하는데 베이킹 소다를 넣었더니 물이 튄 자리에 하얗게 자국이 생겼더라고요. 악취가 나는 게 아니라면 굳이 넣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용액을 만들었다면 전자렌지에 넣고 5분간 돌려주세요. 전자레인지용 용기가 유리그릇이라면 깨질 것을 방지해 나무젓가락을 담가주는 게 좋아요. 그릇에 금속 재질을 넣는 경우 전자레인지가 과열되어 화재가 날 수 있으니 꼭 나무 소재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가열 후 내부 표면에 물방울이 맺힌 것이 보이실 겁니다. 처음 문을 열면 너무 뜨거울 수 있으니 화상에 주의해 주시고, 몇 분 방치한 후 열어도 좋아요.
헝겊으로 바닥, 측면, 천장, 문을 닦아주세요. 기름때가 많다면 기름때 제거 클리너를 미리 뿌려 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보면 아주 잘 닦인 것 같죠? 아주 깨끗해 진 것 같은데요. 사실 천장 부분의 금속 재질은 때가 잘 지지 않아요. 심하게 오염되기 전에 바로바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턴테이블은 꺼내서 세척 후 건조하여 다시 넣어주시면 됩니다.
내부 청소가 끝났다면 주방세제를 풀어 외부도 닦아주시면 됩니다. 손잡이 주위도 손이 자주 닿는 부분이니 잘 닦아주세요. 깨끗한 행주로 내 외부를 한 번 더 닦아 잔여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해주세요.
천연 재료로 청소가 어려운 경우라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살균 제품을 이용해보세요. 자주 청소해야 하는데 차마 그러지 못하고 놓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주기적으로 날짜를 정해서 청소하는 날을 만들어 놓고 청소를 해야겠어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